요즘 한국 사람들이 요즘 에어비엔비를 많이들 이용하고 있습니다만 에어비엔비 단점에 대해서는 제대로 숙지를 못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에어비엔비 단점

 

* 대표적으로 보증금 분쟁이 있습니다.

에어비엔비에서 보증금 결제를 요구하는 숙소들이 드물게 있는데 가끔 못된 에어비엔비 호스트가 이걸 이용해

이미 문제가 있던 부분을 잘못삼아 에어비엔비에 손해 배상 신청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어비엔비는 철저하게 호스트 보호위주 입니다) 이 경우 보증금을 제때 못받거나, 혹은 못 돌려받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결제를 한 뒤 에어비엔비 호스트가 잠수를 타버리는 경우도 있고 이중예약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마찬가지로 에어비엔비는 철저한 호스트 보호위주이기 때문에 환불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경우 직접 에어비엔비에 전화상담을 하는게 가장 직접적이고 환불 받기 빠릅니다.


*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숙박 임대업자들이 에어비엔비를 많이 이용하고 있어서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습니다.



물론 에어비엔비에는 단점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에어비엔비 장점

* 저렴한 가격에 호텔보다 편하고 멋진 집에서 머물 수 있다.
* 체크인, 체크아웃 시간이 유동적이다.
* 주방기구들로 집에서 저렴하게 식사를 할 수 있다.
* 친절한 호스트를 만나면 직접 마중나오기도 하고, 여행 전 그 도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최근에는 에어비엔비 관련 이런 사건도 있었습니다.


http://www.moneyweek.co.kr/news/mwView.php?no=2015081713158078216




* 속편하고 안전하게 해야만 하는 여행이라면(가족여행) 하려면 에어비엔비 대신 좋은 호텔에 가는 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으론 호텔보다 저렴한 가격에 넓은 가정집을 이용할 수 있고,

  아직 나쁜 호스트를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에어비엔비 대 만족이었습니다.






에어비엔비 보증금 환불을 받기는 까다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값이 조금 비싸더라도 청소비, 보증금이 없는 집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리고 호스트가 직접 운영을 하는지, 혹은 3자가 끼여서 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아보고 해야 뒷탈없이 깔끔하게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몇시에 어디서 만나 누가 열쇠를 전해주는지' 깔끔하게 처리를 해야합니다.


혹시나 보증금이 걸려있는 집에 숙박을 하셨을 경우, 48시간 이내에 에어비엔비 사이트에 들어가보셔야합니다.

왜냐하면 호스트는 48시간 이내에 분쟁을 요청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에어비엔비 보증금 분쟁에 걸렸을 경우 부당하다고 생각되시면 페이스북 에어비엔비 페이지로 가셔서 


일대일 대화로 상황을 설명하시거나, 에어비엔비 한국지사에 전화를 하시는게 가장 빠른 해결방법입니다.


연락을 하시면 에어비엔비 측에서 호스트의 고의성을 파악하고 결과를 알려줍니다.




하지만 이런 분쟁이 끊이질 않자 작년부터 에어비엔비 보증금 결제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기존 '선 결제, 후 환불' 방식에서 '결제 정보 저장, 후 청구'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호스트 보호 중심의 기존 에어비엔비 시스템에서 이제는 소비자도 보호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에어비엔비가 꽉막힌 기업 운영 방식이 아닌 소비자의 말에도 귀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소비자는 자신이 망가뜨리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까다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비엔비 보증금 걸려있는 숙소에 들어갈 땐 항상 집안 이곳 저곳 사진 찍어두시길 충고드립니다.

에어비엔비로 저렴하고 넓은 집을 빌릴 수 있다는 장점에 가려져있는 몇가지 치명적인 단점들을 적당히 숙지하시고 이용하시길ㅎㅎ

+ Recent posts